티스토리 뷰
목차
이번 포스팅에는 배추 절이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.
절임배추를 만드는 방법인데요, 아래 내용 꼼꼼히 보시고 잘 따라해 주세요.
절임배추 절대 실패하지 않는 팁을 총 정리해 놓았습니다.
절임배추 만드는 방법
<기준>
배추 40kg (15포기)
소금 6kg
물 80L
1. 떡잎 다듬기
제일 먼저 떡잎을 다듬습니다. 나중에 한번 절인 다음에 또 손질을 할 것입니다. 배추 끝까지 자르지 말고, 뿌리부분에서 반만 자르고 잎 부분은 붙여 놓습니다. (왜 끝까지 안 자르냐면요, 이렇게 끝까지 자르면 배추가 부서집니다. 절인 다음에 자르면 하나도 부서지지 않습니다.) 큰 배추는 한번 더 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내줍니다. 소금물이 잘 들어가서 잘 저려지게 하기 위함 입니다.
2. 소금물 만들기
물 80L + 소금 6kg
물에 소금을 넣고 잘 녹여줍니다. 그런 다음 배추 뿌리를 아래로 가게 넣습니다.(아주 중요)
이렇게 배추를 담가주면 시간을 조금 넘기더라도 배추가 짜지지 않아서 절대 실패하지 않습니다.
3. 한번 더 손질 하기
3시간동안 담가놓은 후 3시간 후에 다시 손질해 줍니다.
칼집을 내 놓은 배추를 손으로 잘라줍니다. (배추가 부서지지 않고 잘 잘라집니다.)
조금 큰 배추는 다시 칼집을 내어 한번 더 잘라줍니다.
4. 12시간동안 소금물에 절이기
위의 손질을 마친 후 5시간 정도 후에 한번 뒤집어 줍니다. 그리고 총 12시간을 절입니다.
잘 절여진 배추는 잎부분은 아주 부들부들 하고, 줄기부분은 꺽으면 딱 소리가 나면서 부러지고 뻗뻗합니다.
이것이 잘 절여진 배추의 모습입니다.
5. 소쿠리에 물 빼기
체반에 담아 놓고 소금 물을 빼줍니다. 그런 다음 배추를 씻어줍니다. 짠기가 빠질 수 있게 흐르는 물에 씻어주며 한잎 한잎 쓸면서 씻어줍니다. 나뭇잎 등의 이물질을 제거해 줍니다. 물을 받아놓은 다음 통 옆으로 옮기면서 씻어주고, 총 3번을 씻어 준 후, 채반에 받혀서 물을 빼 줍니다.
6. 마지막 배추 손질
배추 뿌리 부분은 지저분 한 것은 잘라주고, 너무 큰 포기는 한번 더 쪼개 줍니다. 너무 잘게 배추를 쪼개지는 않습니다. 그러면 김치를 담아 놓았을 때 싱싱한 맛이 없습니다. 채반에 받쳐서 물기를 2-3시간 빼면 절임 배추이 완성 되었습니다.
7. 실패하지 않는 절임배추 만드는 팁
- 첫 손질때 배추를 완전히 자르지 않고, 뿌리부분에서 반만 잘라줍니다. (배추가 부서지지 않아요)
- 처음 배추를 절일때 줄기부분을 아래로 가게 넣어서 절입니다. (배추가 짜지는 것을 막아줍니다)
- 절인 배추를 3번 헹궈줍니다. (짠기와 이물질 제거)
- 너무 작게 배추를 쪼개지 않습니다. (싱싱한 맛이 사라짐 방지)
다음은 절임 배추 고르는 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꼭 참고하셔서 좋은 절임 배추를 선택 하시기 바랍니다.